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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Art) 뉴스

수백 년 된 중국의 패션?! 돌아오다!

by 종규 2022.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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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hang Li ngshan이 어렸을 때, 그녀는 캐릭터의 고대 의상에 매료되어 텔레비전에서 중국 시대 드라마 "궁"을 시청했습니다. 의상은 화려하고 연꽃과 용으로 수놓아진 긴 가운에 복잡한 투구를 얹었습니다.
그녀는 이 아름다운 옷의 이름이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단지 그것들이 아주 먼 과거에서 온 것이라는 것뿐이었습니다.
현재 22세이고 베이징에 사는 Zhang은 중국에서 성장하고 있는 "한푸" 운동의 일원입니다. 이는 청나라 이전에 소수 민족이 다수를 차지하는 한족이 전통적으로 입던 고대 의복의 르네상스입니다. 2000년대 초반 온라인 포럼과 웹사이트에서 프린지 서브컬처로 시작된 이 운동은 이제 거리로 나서고 있다. 그녀는 "내가 그것을 보았을 때 나는 그것을 정말로 좋아했다"고 말했다. "요정 같고 몽환적이었어요. 저는 이 옷의 아름다움에 완전히 매료되어 결국 한푸의 문화를 이해하게 되었고 점점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주류는 아니지만 걷다 보면 '한복'으로 번역되는 Hanfu의 넓은 옷, 십자형 컬러, 넓은 소매를 입은 부채를 볼 수 있습니다.
Hanfu 상점, 디자이너 및 연구원, 심지어 액세서리와 의상을 대여하는 사진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긴밀한 한푸 커뮤니티와 대학 동아리는 종종 민속 게임이나 의상 전시와 같은 주제 활동을 위해 만납니다. Zhang과 그녀의 친구들은 한때 황제가 살았던 베이징의 자금성과 같은 고대 건축물이 있는 장소를 방문하여 의상을 입고 사진을 찍고 소셜 미디어에 게시합니다. Hanfu 의상은 품질에 따라 $30에서 수천 달러에 이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국영 매체인 China Daily에 따르면 Hanfu 산업의 총 시장 가치는 10억 9000만 위안(약 1억 5400만 달러)으로 추산됩니다. 중국 한푸 협회 회장인 Chen Zhenbing은 16세에 의류와 사랑에 빠졌고 여전히 틈새시장에 관심이 많았을 때 첫 Hanfu 양복을 손수 제작했습니다. 그는 2005년 Hanfu 행사를 개최했는데 참석자가 50명 남짓이었는데, 5년 후 비슷한 행사에 500명이 모였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와 다른 많은 사람은 한푸를 중국 문화를 축하하고 국가적 자부심을 향상하는 방법으로 생각합니다. 수년 동안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 경제가 따라잡기 위해 경쟁하면서 드레스 셔츠와 양복을 입고 옷을 입을 서구를 찾았습니다. 상하이에 거주하는 패션 칼럼니스트이자 연구원인 Christine TSI는 "우리는 중국이 저개발 국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젊은이들의 자신감, 국가의 자신감이다." 중국은 공식적으로 56개의 소수 민족을 인정하며 그중 55개가 소수 민족입니다. 다수 집단인 한족은 국가 인구의 약 92%를 구성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그와 다른 학자들은 Hanfu가 더 이상 순진한 패션 트렌드가 아니라 민족주의적 정치적 의제를 홍보하기 위해 무기화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오늘날 전국에서 열리는 Hanfu 행사는 1000명 이상의 참석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푸의 인기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아래서 ' 전통적 미덕'과 애국심을 거듭 강조한 소수민족 민족주의 급증의 반영으로 보고 한푸의 인기를 더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멜버른 모나신 대학의 중국 연구 선임 연구원인 케빈 캐리 코와 같은 운동에 대한 비평가들은 한푸의 대중화가 한족 문화의 지배를 강화 하여 중국의 소수 민족을 구성하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일부 애호가들은 "진정한" Hanfu를 정의하기 위한 지침을 개발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이 꼭 끼고 목이 높은 "치파오"를 전형적인 중국 시대 의상의 예로 생각할 수 있지만 Hanfu 커뮤니티에서는 만주족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한족 의상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부 Hanfu 팬에게는 Han 옷을 입는 것이 문화적, 역사적 매립 행위가 됩니다. 
민감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 일부 한푸 사이트에서는 만주족 지도자들이 청나라 시대에 한푸를 강제로 지웠다고 주장합니다. 국영 매체의 한 기사에서는 "그들은 한족에게 옷을 벗도록 강요했고, 그래서 중국의 문화적 정체성의 이 부분은 20세기에 거의 사라졌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한족 억압에 대한 이 이야기는 아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진정한" 한푸를 결정하는 것은 어렵다고 Carri co는 자신의 책 "위대한 한: 오늘날 중국의 인종, 민족주의 및 전통"에서 현상에 대해 연구하고 저술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전화 인터뷰에서 "청나라 이전에는 특별히 한족을 위해 지정된 의상이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Hanfu 애호가들은 이러한 역사적 다양성을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Chen은 Tang 왕조에서 라운드 칼라 가운이 선호됐지만 랩 드레스가 더 인기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Hanfu를 특징짓는 몇 가지 일반적인 디자인 특징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크로스 컬러, 단추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3겹의 내부 의류와 외투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모티브로는 학, 용, 소용돌이치는 구름, 섬세한 꽃이 있습니다. 그녀는 한푸가 너무 협소한 용어라고 말하면서 중국 문화는 다양한 민족 그룹 간의 "융합과 통합"으로 가득 차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재 Hanfu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행사 주최를 돕고 있는 Chen은 "어느 정도 한푸의 부흥은 한족의 부흥이고 한족의 부흥은 중국 문화의 부흥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한민족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통일된 민족이며 가장 신성하고 고귀한 문화를 지닌 민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민족도 한민족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시진핑은 2012년 집권했을 때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약속했으며 고대 철학자이자 스승인 공자를 정기적으로 인용했다. 영국 노섬브리아 대학교(Northumbria University)의 패션 연구 부교수인 웹 시 링(Essie Ling)은 "학교에서 중국 문화, 문학 및 역사에 대한 강조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젊은이들에게 중국의 렌즈를 통해 사물을 보도록 가르친다"고 말했습니다. 민족적 주변화와 억압은 오늘날 중국에서 특히 두드러진 문제입니다. 지난 2년 반 동안 중국은 신장의 극 서부 지역에서 수십만 명의 위구르족과 무슬림이 우세한 소수 민족을 구금해 왔습니다. 베이징은 이 조치를 "자발적 탈 급진화 캠프"와 "직업 훈련 센터"로 설명합니다. 비평가들은 그들을 "재교육 캠프"라고 부릅니다. 비평가들과 전 수감자들은 그들이 사실상 강제적인 정치적 "재교육 수용소"이며 수용소에 비유한다고 말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언론은 축하 행사와 공개 공연에서 한푸를 입은 위구르 학생과 성인의 수많은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비영리 단체 위구르 인권 프로젝트( Uyghur Human Rights Project )는 2018년 보고서에서 "위구르 복장은 학교에서 금지되거나 당국이 정한 엄격한 기준에서만 허용되는 반면, 중국 복장은 위구르 학생들에게 점점 더 강요되고 있다"고 말했다. Hanfu가 본질적으로 정치적이고 인종차별적이든 아니든, 진행 중인 논쟁은 패션과 트렌드의 복잡성을 반영합니다. 패션은 진공 상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사건에 의해 형성되고 형성됩니다. 전문가들은 여기서 중요한 질문은 "중국인"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대중적 상상에서 한족의 지배가 다른 민족적 내러티브를 희생시키는 것인지 여부라고 주장합니다 .
"이 나라는 더 이상 개방되지 않고 폐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배적인 문화의 강조가 다시 한번 강화됩니다."라고 Ling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민족의 대표성에 대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권력자는 한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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